병원이라는 단어를 떠올리시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누군가에게는 낯설지만 누군가에게는 익숙한 공간인 병원! 대부분의 사람들은 병원을 얘기할 때 깔끔한 공간, 하얀 공간, 전문성이 있는 공간을 떠올립니다. 더군다나, 병원은 매번 다른 특성을 가진 환자, 환자의 가족들이 방문하기 때문에 모든 이들에게 좋은 첫인상을 심어줘야 하는데요. 그래서 병원장들은 대부분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병원 인테리어를 할 때는 다른 공간을 꾸밀 때 보다 더욱 신중하게 생각하고 실행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환자들이 치료를 받는 공간이기 때문입니다. 심적, 육체적 통증으로 인해 아픔을 느끼고 있는 환자들에게 안정감을 주면서, 신뢰감과 전문적인 느낌까지 함께 줘야 하는데요. 하지만 병원 내에서도 다양한 진료 과목이 있고, 그 과목마다 방문하는 환자의 특성도 모두 다른데, 그렇다면 어떤 특성을 고려해서 인테리어를 하면 좋을지 살펴보겠습니다.
① 내과
먼저, 내과는 베이지, 아이보리, 우드 톤을 사용하여 따뜻하면서 안정감을 주면 좋습니다. 또한 딱딱함이 느껴지는 쿠션 없는 의자 대신 부드러운 텍스쳐가 느껴지는 소재면서 푹신한 쿠션이 있는 의자를 사용하면, 더욱 안정감과 편안함을 느끼겠죠?
그리고 벽에는 남녀노소 대부분이 좋아하는 꽃그림을 이용하여 인테리어를 완성한다면,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함께 챙기면서 환자들과 보호자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것입니다.
이미지 속 작품은 배정하 <담다...> 장지에 혼합 재료, 3합 장지 51x73cm (20호), 2019
이번에는 치과 인테리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대부분의 치과에서는 특유의 깔끔한 이미지와 타과와 비교 했을 때 치료 비용이 많이 드는 특성을 살려 고급스러움+전문성까지 함께 챙기는 인테리어를 고집하는데요.
하지만 치과에서는 하나 더 생각해야 할 요소가 있습니다. 바로 치과는 환자들이 방문할 때 마다 공포심과 불안함을 느낀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아무래도 진료를 보기 위해 대기실에서 기다리는 시간이 많고, 치료실 안에서도 오랜 시간 들리는 각종 기계들의 위잉 소리는 아무래도 환자들의 불안감을 증폭시킵니다. 그렇기에, 안정감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인테리어적 요소를 신경쓰면 좋은데요.
먼저, 대기실을 살펴보면 아이보리, 우드 등 따뜻함이 느껴지는 색감을 사용하면서 차분함을 느낄 수 있는 모노톤도 함께 사용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치료실의 경우엔 크고 작은 쇠붙이 기계와 기구들이 많아서 다소 정신이 없고 복잡하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작은 쇠붙이 기구들은 평소에 뚜껑이 달린 쟁반등을 이용하여 가려주면 좋습니다. 또, 사방이 탁 트인 뻥 뚫린 공간은 환자들에게 더 큰 불안함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엔 불투명 가림막을 설치하여 옆에서 치료를 받는 환자들이 잘 보이지 않으면서, 비교적 좁은 공간에서 안정감을 느끼는 사람의 특성을 이용해 안정감을 느끼게 만들어 주세요.
참고로 치료실에는 심리학에서 회복, 진정, 치유의 효과를 얘기하는 녹색을 이용하여 인테리어를 하면 좋은데요, 이런 경우 짙은 녹음이 우거진 풍경화를 걸어보시는 건 어떨까요?
이미지 속 작품은 소원섭 <Forest> 캔버스에 유채 65x91cm (30호), 2010
마지막으로, 심적으로 힘든 환자들의 정신 건강을 살펴주는 정신건강의학과를 살펴보겠습니다. 미술상담, 미술치료라는 단어가 있을 정도로, 오래전부터 그림을 감상하는 것만으로 의식적 혹은 무의식적으로 사람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하는데요. 그림을 감상할 때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미적인 즐거움을 추구하면서 그 과정에서 감상자로 하여금 자존감 증진, 정서적 안정, 표현력 향상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정신건강의학과에서는 어떤 색채의 그림을 걸면 좋을까요? 심리적으로 불안한 이들에게는 안정감과 아늑함이 느껴지는 색감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지나치게 역동적이거나 다소 우울함이 느껴지는 색채는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제 3자가 객관적으로 보기에 아름다운 작품을 걸어도 좋지만, 아름답지 않은 작품도 오히려 감상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여 골라보세요!
이미지 속 작품은 원상준 <缠绕(chanrao전요)-matte> 캔버스에 비단, 로프 70x70cm (30호), 2020
오늘은 병원 내 진료과목마다 어떤 특성을 고려하여 인테리어를 하면 좋을지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많은 병원장님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보신 인테리어 속 작품들은 모두 오픈갤러리에서 감상할 수 있는데요, 보여드린 작품 이외에도 고급스러우면서 무섭지 않은 병원을 만들어 줄 그림들이 준비되어있습니다.